티스토리 뷰
목차
알레르기 비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코 주위의 점막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많은 지장을 주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이란 연속적으로 재채기와 콧물이 나오면서 코막힘, 코 가려움증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눈 가려움증까지 동반하는 코 점막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간혹 알레르기 비염과 코감기 증상을 구분하지 못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일반적인 코감기 증상이 비슷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맑은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 특징이며 열이 나지 않습니다.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며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전염이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코감기
코감기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기침, 재채기, 코막힘 증상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누런 콧물과 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1~2주 내로 증상이 완화되며 알레르기 비염과는 달리 전염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코 주위의 점막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데서 비롯되어 코막힘, 재채기, 코 가려움, 눈 가려움, 콧물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여름에는 꽃가루가 주요 원인이 되는 반면, 겨울에는 집 안의 먼지나 곰팡이가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원인은 바로 알레르겐입니다. 알레르겐은 주로 꽃가루, 집 먼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등이며, 이러한 알레르겐이 호흡기로 들어가면 몸의 면역 시스템이 과도하게 반응하여 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방법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효과적인 예방이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사전에 알고 해결 및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병원에서 알레르기 원인 검사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황사, 미세먼지, 대기오염이 심한 경우 가급적 외출을 삼가합니다.
- 위와 같은 상황에서 외출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는 창문을 닫아 놓고 외출을 삼가합니다.
- 집 먼지 진드기가 발생할 수 있는 카펫, 페브릭 소파, 커튼 등은 사용 안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사용하고 있다면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베개, 이불 등은 뜨거운 물로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주기적인 침구류 세탁은 필수입니다.
- 평소 물이나 차 등을 통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 면역요법,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정기적인 의료 상담 등이 있습니다.
- 약물 치료: 항히스타민제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하며, 무엇보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면역요법: 알레르기 비염이 심한 환자의 경우 면역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면역요법은 천천히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주는 치료법으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시행해야 합니다.
-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의료 상담: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알레르기 비염은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며, 가장 큰 원인은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평소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 환경적 요인들은 사전에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미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다면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