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손가락을 찔러서 검사하는 자가혈당측정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통증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채혈의 고통 없이 쉽고 간편하게 실시간 혈당측정을 할 수 있는 연속혈당측정기를 많이 사용하고 계신데요, 오늘은 연속혈당측정기 종류 및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 소개
연속혈당측정기(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는 혈당을 연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기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연속혈당측정기 측정원리
자가혈당측정기는 손가락을 찔러 모세혈관 안에 있는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는 반면, 연속혈당측정기는 피하층에 센서를 삽입하여 세포간질액 내에 있는 혈당농도를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측정된 혈당수치는 별도의 장치 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연속혈당측정기 장점
- 채혈의 고통 없이 언제 어디서나 나의 혈당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금 현재 혈당수치뿐만 아니라 과거 혈당수치, 앞으로의 혈당변화까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 별도의 기기가 없어도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나의 혈당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유기능을 통해 의료진과 나의 혈당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연속혈당측정기 단점
- 자가혈당측정기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 부착된 센서가 탈락하는 경우 재사용이 어렵습니다.
- 센서를 항상 몸에 부착하고 있어야 하므로 이물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피부가 민감한 경우 센서를 붙이는 테이프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 종류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속혈당측정기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프리스타일 리브레 센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센서는 이번에 리브레2가 나오면서 실시간 혈당측정 기능과 알람 기능이 추가되어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2. 덱스콤 G7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 G7는 보호자 그룹과 혈당 데이터를 공유하여 혈당 수치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부착부위가 프리스타일 리브레에 비해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케어센스 에어
연속혈당측정기 케어센스 에어는 다른 연속혈당측정기에 비해 가격은 조금 더 저렴하지만 매번 새로운 센서를 사용하기 전 손가락 채혈을 통한 보정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 가격
- 프리스타일 리브레2 : 14일 사용 1개 104,500원
- 덱스콤 G7 : 10일 사용 1개 100,000원, 덱스콤 G7 전용리시버(수신기) 225,000원
- 케어센스 에어 : 15일 사용 1개 85,000원